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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들의 조언

좋은 글귀 사업가의 필수조건 사업에서 전략의 중요성과 실행하는 방법 및 단계

by SPW 2023.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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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ccess

전략을 실행하는 세 가지 단계

1.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한 커다란 깨달음(big aha,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현실적이며 신속한 방안)을 찾아라. 이러한 커다란 깨달음을 찾는 데 있어서 제가 알고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섯 장의 슬라이드'라고 부르는 일련의 물음에 대답해 보는 것입니다.

2. 커다란 깨달음을 실현하기 위해서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하라. 너무 막연한 이야기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커다란 깨달음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범용제품을 취급하는 사업이냐 고부가가치 사업이냐에 따라 인재를 배치하라는 것입니다. 사람을 차별하라는 것이 아니라 사업 전략과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 잘 맞아떨어져야 훨씬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커다란 깨달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조직 안팎에서 끊임없이 베스트 프랙티스를 찾고 이를 적용하며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라. 전략은 구성원들이 매일 무엇인가를 더 나은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학습조직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매일 모든 일에서 베스트 프랙티스를 찾고 그것을 더 높은 효율성의 단계로 발전시킵니다. 아무리 좋은 깨달음이라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학습문화가 없다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다섯 장의 슬라이드

슬라이드 1. 현재의 경쟁 판도를 분석하라.

  • 이 사업에서 크거나 작은 또는 새롭거나 오래된 경쟁 업체는 누구인가?
  • 세계 시장과 각각의 시장에서 누가 어느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가? 우리의 상황은 어떤가?
  • 이 사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범용제품 사업인가? 고부가가치 사업인가? 아니면 그 사이 어디쯤인가? 비즈니스 주기가 짧은가? 아니면 긴가? 성장곡선의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수익의 원천은 무엇인가?
  • 각 경쟁 업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그들의 제품은 얼마나 우수한가? 각 경쟁 업체는 연구개발에 얼마를 투자하고 있는가? 각 경쟁 업체의 영업 인력은 어느 정도의 규모인가? 각 경쟁 업체의 문화는 얼마만큼 성과 위주인가?
  • 이 사업의 주요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의 구매력은 어느 정도인가?

슬라이드 2. 경쟁 업체를 파악하라.

  • 작년에 각 경쟁 업체는 시장 상황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 획기적인 신제품, 신기술 또는 새로운 유통망을 도입한 업체가 있는가?
  • 새롭게 등장한 업체가 있는가? 신생 업체는 작년에 어떤 일을 했는가?

슬라이드 3. 스스로를 돌아보라

  • 작년에 당신은 경쟁 판도를 바꾸기 위해서 무엇을 하였는가?
  • 회사를 인수하거나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경쟁 업체의 핵심 영업 인력을 스카우트하거나 신생 업체로부터 신기술의 라이센스를 취득했는가?
  • 핵심 영업 인력, 특수 제품, 독점 기술 등 자신만의 경쟁우위를 잃어버리지는 않았는가?

슬라이드 4. 가까운 미래를 주시하라.

  • 지금부터 1년 후 가장 두려운 것은 무엇인가? 경쟁 업체가 당신을 궁지로 몰아넣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게임의 양상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경쟁 업체의 신제품 또는 신기술은 무엇인가?
  • 어떤 인수합병 (M&A) 거래가 당신을 깜짝 놀라게 할 것인가?

슬라이드 5. 당신이 가지고 있는 비장의 무기는 무엇인가

  • 시장 판도를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자신만의 무기는 무엇인가? 기업인수? 제품? 글로벌화?
  • 고객의 마음을 전보다 더 확고히 붙잡아 둘 수 있는가? 경쟁 업체보다 확고하게 사로잡을 수 있는 비결이 있는가?

마지막 내용

여기까지 전략 수립을 위한 단계를 말해보았습니다. 전략은 자세하면 자세할수록 좋습니다. 그렇다고 처음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너무 많은 전략을 세운다면 혼선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지 일단은 시작을 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전략을 하나하나 수정하고, 다시 수립하고를 반복해야 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 수립했던 전략이 계속 이어질 거라는 순진한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상황은 시시각각 변하고, 시장도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 수립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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