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좋은 글귀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게리 베이너척 Part 3

by SPW 2023. 2. 7.
반응형

동기부여 연설가 게리 베이너척의 매운맛 조언!

'열정의 중요성'

저에게 열심히 하라는 것은 당신이 무언가에 열정을 가질 때, 오렌지를 마지막 한 방울이 나올 때까지 쥐어짜듯 하는 겁니다. 열심히란 뭔가에 에너지를 최대한 쏟아붓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들이 이렇게 할 때는 어이가 없어요. 열심히 한다고 하고 대단한 일을 이루고 싶다고 하는데, 말과 행동이 다르거든요. 그건 빅 맥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고 말하는 것과 같죠. 저에게 열심히란 지금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는 것이고, 모든 1분이 저에게 쌓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열심히'란 언젠가 죽기 전날 아침에 일어나서 모든 것을 다했다고 느껴야 합니다. 아이들을 잘 키웠다든가, 사업을 해봤다든가, 그게 뭐든, 감정과 행동을 전부 쏟아붓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든 전략적으로든 실천하면서 말입니다.

 

누구든 열심히 하는 감정을 잃은 사람은 많은 이유와 변수들이 있죠. 다양한 개인적 스토리와 맥락 때문에 오늘 당장 답을 줄 수는 없죠. 당신이 쫓고 있던 것이 아닐 수도 있고요. 그러니까 당신이 생각했던 그 북극성이 아닐 수도 있어요. 저는 백만장자나 명성을 원하지 않았었기에 항상 행복했어요. 차나 개인 비행기를 원하지 않았죠. 이런 작은 것들보다는 더 큰 꿈인 미식축구팀을 사고 싶었는데 그 과정을 즐기고 싶은 거죠. 그 뜻은 제가 왜 계속 열심히 하는지 알고 있음을 말합니다. 당신의 정체성이나, 원하는 것이 뭔지를 잃었다거나 또 내가 성취하고자 했던 것이 거의 이뤄지는 느낌이 들게 되면 조금은 맥이 빠지게 되죠.

게리 베이너척

'언더독'인 상태가 좋다'

아직 올라가야 하는 상태가 좋아요. 힘들고 지쳐서 휴식이 필요해서 주변 사람들을 살펴봐야 하기에, 변화가 필요하기에 남자친구 혹은 여자친구와 헤어져서 이처럼 열정, 열심을 잃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잠깐 한 걸음 물러나 이 말을 주의 깊게 들어보세요. 당신이 그 일을 하는 이유와 튜닝이 맞지 않으면 열정이 사라지게 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그냥 적응이 안 되죠. 페라리 자동차나 두꺼운 손목시계 또는 VIP 지정석, 이런 것 때문에 당신이 살아가는 게 아니잖아요. 당신은 학교를 설립하는 비영리 단체 활동을 원할지도 모르고, 비영리 학교 활동을 위해 라오스로 갈 수도 있죠. 그런데 당신이 목적을 잃게 되면 한발 물러나서 24, 48, 72시간 동안 모든 것을 멈추고 멀리 떠나보세요.

 

이렇게 모두 끄고 멀리 가보세요. 형편없는 오두막처럼 저렴한 비용으로 갈 수 있는 먼 곳을 찾아보세요. 혹은 4시간을 운전해서 갈 수 있는 먼 곳을 찾아서 가보세요. 누가 데려다주어도 좋고 히치하이킹을 해도 좋고, 상관없어요. 가장 저렴하게 가장 먼 곳으로 은둔하듯 당신을 데리고 가서 당신 자신과 진짜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제가 잘하는 것 중에 하나는 제 자신과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만큼 신랄한 비평가도 없고, 더 큰 팬도 없죠. 저는 이런 상반된 생각의 마찰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어떻게 돈을 모았나요?'

어려울 겁니다. 저는 좋아했던 일을 했을 때, 오히려 돈을 많이 잃었었어요. 당신이 할 일은 자신을 성공하기 위한 자리에 위치하게 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만약 다른 어떤 일을 하지만 원하는 것을 하고 싶다면, 직장일을 마치고 하세요. 9시부터 6시까지 일하고, 집에 와서 강아지에게 뽀뽀해 주고, 자기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거죠. 당신의 브랜드를 만드는 일을 시작하는 거죠.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든, 일을 마치고 하면 돼요. 우리 모두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놈의 드라마 좀 그만 보세요! 제 말은 당신이 이것을 원한다면, 블링블링한 것들을 원한다면 미식축구팀을 사고 싶고, 원하는 일을 하고 싶다면 당신의 미래를 만드는 일을 하세요 그렇게 얻는 겁니다.

 

제 생각에 성공의 가장 큰 장애물은 낙관적이지 못한 것입니다. 안 되는 이유는 백만 가지가 있지만, 되어야 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인생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하룻밤에 이루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은 수많은 실행과 능력 발휘가 필요합니다. '그냥 해봐'가 아닌 '이것은 나에게 정말 중요해'입니다. 행운은 적절한 지점에 있다가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