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가들의 조언

좋은글귀 사업가의 필수조건 말을 줄이고 상대의 말에 경청하라. 항상 진실을 말해야 한다.

by SPW 2023. 3. 8.
728x90
반응형

미스터 비스트

말할 기회만 노리지 말고 상대의 말을 들어라

사업 소개, 대화, 면접, 판촉 활동 등에서 당사자들은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거의 듣지 않고 자신들의 제품 소개나 회사 소개를 할 기회만 노립니다. 관리자, 영업 사원, 면접을 보러 온 지원자 등은 늘 대화에 참여한 상대방과 연결점을 만드는 데 실패합니다. 정보를 듣고 그것을 자신의 임무에 즉각적으로 적용해 성공할 가능성이 있었던 매우 중요한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자신의 말을 하기 위해 그저 기다리지 말고 듣는 방법을 배우세요.

진실을 이야기하고 모든 것을 이야기하며 지금 이야기하라

자본주의 체계는 정직과 법의 준수 및 신용 기관들이 진실을 말할 것이라는 가정 아래 세워져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지 38년째를 맞는 저는 많은 깨달음을 얻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결국 우리가 의지할 수밖에 없는 것은 거래 상대자의 진실이라는 것입니다. 사회생활에서나 결혼 생활에서 좋은 배우자 관계란 신뢰를 바탕으로 합니다. 재정 파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무엇에 의지할 것인가, 답은 간단합니다. '투명함입니다.'

 

우리는 회사를 믿은 주주, 직원, 고객들에게 진실을 말하고 남김없이 말하고 그 즉시 말할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주주, 직원, 고객들과 미국 시장은 여러 회사들의 사기 행각 때문에 많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경영자들의 책임은 개방, 솔직, 그리고 무엇보다도 투명성이 높은 기업을 만들어 잃어버린 신뢰와, 가능하다면 이익도 복구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눈을 의식하고 일하라

몇 년 전 아직까지도 이름을 기억하고 있는 어떤 사람으로부터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명성을 쌓는 데에는 평생이라는 시간이 걸리지만 한순간의 어리석은 행동으로 무너질 수 있는 것 또한 명성입니다. 그것은 열심히 노력해서 얻어야 하는 가장 귀중한 재산이며 돈으로는 살 수 없습니다.' 난관이 닥쳤을 때 어느 길로 가야 하느냐는 저의 물음에 그는 <뉴욕 타임스> 테스트를 제안했습니다. '<뉴욕 타임스>의 1면에 굵은 글씨로 기사가 나왔을 때 그것 때문에 곤란에 처할 것 같다면 그 일은 하지 마세요. 사람들과 거래할 때 멀리 보고 옳은 일을 하십시오. 당신이 대접받기 원하는 대로 그들을 대접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