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스토이시즘 Stoicism 스토어학파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에게 배우는 삶의 지혜

by SPW 2023. 3. 23.
728x90
반응형

Meditation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지혜 1

정화된 인간의 정신 속에는 썩은 것, 부정한 것, 상처 같은 것은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 죽음이 찾아오더라도 연기를 끝마치지 않고 무대를 떠나는 배우처럼 삶의 미완으로 두고 떠나지 않는다. 그의 마음속에는 조금도 비굴한 데가 없고, 허식도 없으며, 어떤 일에 대한 강한 집착이나 무관심도 없고, 해명할 일이나 탓할 만한 일도 없으며, 피난처를 찾는 일도 없다.

그대의 판단력을 존중하라. 본질에 맞는가 아니한가를 판단하는 것은 순전히 그대에게 달려 있다. 탁월한 분별력, 사려 깊음, 친화력, 신에 대한 믿음 모두 그대의 판단력에 달려 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지혜 2

모든 사람은 오직 현재에 살고 그 나머지는 과거에 속하거나 불확실한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대가 살아가는 시간은 짧고, 지상의 공간은 좁다. 죽은 사람의 명성이 가장 길게 지속된다고 하여도 짧은 시간에 불과하고, 대대손손 그것을 전하려 드는 자들 또한 짧은 인생을 살다 갈 뿐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는 자들이 오래전에 죽은 사람을 알 리가 만무하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지혜 3

스스로 잘못된 길로 들어서지 않도록 경계하고, 자기 신성을 항상 소중하게 간직하여 언제 어느 때나 돌려달라는 요구를 받으면 바로 응할 수 있도록 하며, 올바른 이성에 따라 현재 일에 힘써야 한다. 동시에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다만 자연에 순응하고 자신의 말 한마디에 서려 있는 위대한 진리에 만족한다면 그대는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무도 이를 방해할 수 없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