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류 후버만
우리의 활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도파민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규율, 노력 및 동기부여를 위해 도파민 시스템을
우리가 어떻게 조정할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은 말 그대로 힘들고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어떤 사람들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일합니다.
최종 목표는 훌륭하고
이에 따른 보상 또한 훌륭합니다.
그것이 금전적이든 사회적이든 어떤 종류가 든 간에요.
그러나 도파민이 시간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나중에 보상을 받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은 힘든 일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 우리가 힘든 일을
하지 않게 만듭니다.
..
데이터와 통계를 통해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실제로 수년 전에 스탠퍼드에서 수행된
고전적인 실험이 있습니다.
보육원과 유치원의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고,
그들이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연구원들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데리고,
그림에 대한 보상을 주기 시작했죠.
보상은 일반적으로 금색 별 스티커나,
어린아이가 보람을 느낄만한 것이었습니다.
그런 다음에 금색 별 스티커 주는 것을 멈췄습니다.
연구들이 발견한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그림을 그리는
경향이 훨씬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보상이 없기 때문이죠'
이것을 기억하세요.
이 놀이 활동은 아이들이 즐기고,
선택했던 활동입니다.
아무도 그들에게 그림을 그리라고 말하지 않았죠.
이것은 소위 내적 강화 대 외적 강화의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어떠한 행동에 대한 보상을 받을 때,
보상을 불러일으키는 실제 활동 자체로부터
즐거움을 덜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그러나 당신은 스스로 선택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이고,
스스로에게 되뇌어야 합니다.
그 일을 하고 있는 이유가 당신이 좋아해서라고요.
자신에게 거짓말하는 것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맞아요. 거짓말이죠.
하지만 '선의의 거짓말'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기분이 좋게 느끼길 바라면서요.
그 일이 즐거움을 준다고 까지 거짓말을 하는 거죠.
자, 이것은 우리가 어떠한 활동을 하고 나서,
마지막에 받을 보상에 대한 개념과는 다릅니다.
결승선을 통과한 후,
맥도널드 선데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 같이 말이죠.
도파민 회로에서 노력 자체가 주는
즐거움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은
도파민의 가장 강력한 속성입니다.
노력하기 전에 보상에 대한 기대감으로
도파민을 자극하지 마세요.
노력 자체로 도파민을 자극하는 방법을 배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