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 심리, 긍정적 글, 철학

좋은 글귀 힘들어도 웃고 인내심과 용기를 잃지 않고 나아가자. 과정에서 숨어 있던 우리의 잠재력을 알 수 있다.

by SPW 2023. 3. 20.
728x90
반응형

나를 파괴하지 못한 것은 나를 더 강하게 단련해 준다.

What does not destroy me, make me stronger.

강인함

우리는 힘든 일을 겪은 후에야 보다 강해지고 보다 현명해진다. 그런데 이 말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당시에는 이런 말들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힘든 시기를 거친다고 누구나 다 강인해지는 것은 아니다. 스스로 그 힘든 시절을 견뎌내고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더 단단해지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고난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이후의 인생은 달라진다. 힘들어도 웃고 인내심과 용기를 잃지 않고 헤쳐나간다면 그 과정에서 숨어 있던 잠재력을 깨달을 수 있다.

 

자신의 자존심을 너무 자신의 지위와 가까운 곳에 두었다가 지위가 떨어지면 자존심도 함께 추락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Avoid having your ego so close to your position that when your position fails, your ego goes with it.

자아와 지위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해낼 때 누구나 긍지를 느낀다. 누구든 자신의 업적을 알리고 싶어 한다. 그런데 세월이 흘러 은퇴하게 되면 직함도 사라지고 그때 자신을 어떻게 소개해야 할지 막막해진다. 심한 경우에는 자신의 정체성마저 흔들리기도 한다. 물론 하고 있는 일에 애착을 갖는 것은 좋지만, 그 일과 자신은 별개이며, 하고 있는 일이 내 존재를 알려주는 것도 아님을 명심하라. '내 일을 사랑하지만, 내 인생과 내 진정한 자아는 그 이상이다. 그러니까 일 말고도 나를 만족스럽게 해 주는 다른 것을 찾아볼 것이다.'

 

마지못해 변하기 전에 자발적으로 변하라.

Change before you have to.

변화의 시기

누구나 싫든 좋든 변화와 마주해야 할 때가 있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냈을 때 성숙해진 자신과 만나게 된다. 외적인 강요가 아니더라도 스스로 그런 기회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해 보면 어떨까. 어쩔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기 전에 자발적으로 나선다면 더 성숙해지지 않을까. '발전적인 것이라면 내가 먼저 나서서 주도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