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 심리, 긍정적 글, 철학

좋은 글귀 철학 명언, 현명함은 얼굴과 몸에서 나타난다.

by SPW 2023. 2. 22.
728x90
반응형

냉정에는 두 종류가 있다

업무는 물론이고 대개의 일에 대하여 냉정하고 침착하게 대응할 때, 그 진행이 원활히 이루어진다. 그런데 이 냉정함에는 성격이 다른 두 종류가 존재한다. 하나는 정신활동이 쇠퇴했기 때문에 생기는 냉정 함이다. 어떤 일에든 무관심하고, 대부분의 일을 자신과 동떨어진 별개의 것으로 느끼기 때문에 겉에서 보기에는 매우 냉정한 듯 보인다.

 

또 하나는 자신의 충동과 욕망을 극복함으로써 얻은 냉정 함이다. 이 냉정함을 가진 사람은 정확한 대처가 가능하고 대부분의 것에 이해를 표하며, 일종의 쾌활함이 느껴진다는 특징이 있다.

현명함은 얼굴과 몸에 묻어난다

현명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어느 결에 그 사람의 얼굴을 슬기로움의 빛으로 채워진다. 표정뿐 아니라 겉모습에서도 현명함이 묻어난다.

 

예컨대 타인의 눈에는 그의 동작이나 자세에서 섬세함이 엿보인다. 이렇듯 어떤 정신을 가지는가에 의해 인간의 행동 또한 달라진다. 건강한 사람이 활기차게 걷듯이, 슬픔과 실의를 간직한 사람이 터덜터덜 걷듯이.

대화의 효용

대화. 생각 없이 하는 세상 살아가는 얘기나 소문의 응수가 아니라 정해진 무언가에 대하여 차분히 의견을 나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런 대화에 의해서 자신의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무엇을 간과하고 있는지를 분명히 자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하나의 사고라는 것이 만들어진다. 혼자서 우물쭈물 생각만 한다면 사고는 맴돌기만 할 뿐 아무것도 정리되지 않는다. 그때, 대화는 서로에게 사고의 산파가 되어 도움을 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