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좋은글귀 일론머스크 [Elon Musk] 세계 1위 부자가 생각하는 돈의 관점

by SPW 2023. 5. 31.
반응형

일론머스크

세계 1위 부자가 말하는 돈의 관점

사람들은 종종 "돈 자체가" 권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돈은 정보입니다. 그 자체로 권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물리학적인 관점에서 사물을 생각하면 좋은데, 예를 들어, 열대 섬에 갇혔다고 치면, 1조 달러가 있다고 해도 쓸모가 없습니다.

 

돈은 자원 할당을 위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하지만 자신을 제외한 자원 할당 대상이 없을 경우에는 돈은 쓸모없습니다. 진정한 경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진정한 경제란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량입니다. 돈이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의 결과물인데, 돈은 우리가 편리하게 물품과 서비스를 교환하고, 의무와 시간을 조절하기 위한 방법과 수단에 불과합니다.

 

그것들은 돈을 갖는 두 가지 이유입니다. 돈을 노동 할당과 물품과 서비스의 교환을 위한 정보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그 정보의 품질은 정보 이론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이 하나의 화폐 체계 또는 하나의 행동이 다른 것보다 더 좋은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부자를 혐오하는 이유

사람들이 부자를 혐오하는 결론에 이르게 하는 몇 가지 공리적인 결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제가 매년 수십억 달러를 개인적으로 소비한다면 매우 문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저는 집도 없이 친구들의 집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비행기인데, 비행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일을 많이 못하기에 필요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억만장자는 나쁘다"는 인식으로 변해왔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부자들이 생각하는 인류애

저는 자원봉사자입니다. 딱히 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가 여기 앉아서 하고 싶은 것을 말하는 것처럼 사고 싶은 것은 살 수 있었어요. 돈에 개인적으로 동기를 부여받는 것과 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다릅니다. Space X가 돈을 벌지 않으면 앞으로의 개발을 계속할 수 없으므로 Space X가 수익을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이 수백만 달러를 가지고 있다면 생활이 바뀝니다.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그냥 허풍에 불과합니다. 제 은행 계좌에 수십억 달러가 그냥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회사들의 소유권이라는 점입니다. 그 합을 계산하면 수십억 달러입니다.

 

만약 당신이 선행의 실현보다 선행의 인식을 중요시한다면, 자선활동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Space X나 테슬라는 모두 자선활동입니다. 만약 당신이 자선활동을 인류에 대한 애정으로 정의한다면 그들이 하는 것은 자선사업이 맞습니다. Tesla (테슬라)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류를 사랑하는 자선활동입니다. Space X는 다중 행성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류를 사랑하는 자선활동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