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일론머스크 [Elon Musk] 청년들을 위한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조언

by SPW 2023. 5. 19.
반응형

일론머스크

얕은 지식도 상관없으니 최대한 다양하게 많이 책을 읽어라

독서를 많이 하세요.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모으고, 광범위한 지식을 쌓으려고 노력하세요. 적어도 지식의 큰 범위에서 대략적인 지형을 파악할 수 있는 정도는 돼야 해요. 얕아도 괜찮으니 광범위한 지식을 최대한 많이 배우려고 하세요. 왜냐하면 본인이 뭘 좋아하는지도 모를 겁니다. 넓은 지식 벌판 주변을 탐사하지도 않고 있는데, 뭘 좋아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제가 권하는 방법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다른 주제의 책을 읽는 겁니다.

 

그리고 본인의 재능과 흥미의 교집합을 찾으라고 말하고 싶네요. 무언가에 재능이 있지만 싫어할 수도 있거든요. 그러니 본인이 타고나길 잘하는 것과 하기 좋아하는 조합을 찾는 겁니다. 결국엔 무언가를 배워야 해요. 광범위하게 읽으세요. 그냥 읽으세요. 저는 어릴 때 백과사전을 다 읽었어요. 꽤 도움이 됐죠.

파이 마인드 (자원은 무한하다는 뜻)

저는 제로섬 마인드를 갖기 않아요. 파이를 키우자는 마인드죠. 똑똑한 자들을 포함해 많은 이들을 보면 종종 심각하게 제로섬 마인드를 가졌어요. 그들은 그들이 스스로 제로섬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자각하지 못해요. 스스로도 모르고 있는 거죠. 여러분이 제로섬 마인드를 가졌다면 나아가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이의 것을 뺏어오는 것뿐이죠.

 

파이가 정해졌다면 더 많은 파이를 가지는 법은 다른 이의 파이를 빼앗는 거죠. "잘못된 생각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파이는 극적으로 커집니다. 경제 파이와 같아요. 현실은 많은 파이가 있어요. 파이는 양이 정해지지 않았어요. 그러니 본인의 제로섬 마인드 셋을 깨닫지 못한 채 살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세요.

커리어와 삶에 대해 청년들을 위한 조언

"쓸모 있어지세요" 같은 인간과 세상에 유용한 일을 하세요. 쓸모 있어지기 참 어렵죠. 당신의 소비보다 더 많이 기여하는 게 있나요?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세요. 그것에 초점을 맞추세요. 리더 같은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마세요. 사람들이 리더로 원하는 자들은 막상 리더 자리를 원하지 않습니다. 쓸모 있는 인생을 산다면 그건 좋은 인생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