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사이먼 시넥<Simon Sinek> 판매를 위한 궁극적은 사고방식 방법.

by SPW 2023. 5. 9.
728x90
반응형

사이먼 시넥

판매를 위한 사고방식

어째서 애플은 그렇게 혁신적일까요?

해가 지나고, 다시 또 지나고 지나도

애플은 모든 경쟁자들보다

훨씬 더 혁신적으로 성장하죠.

그런데 그들은 그저 컴퓨터 회사일뿐이죠.

다른 회사들이랑 다르지 않죠.

애플은 똑같은 접근성, 똑같은 재능, 똑같은 에이전시

똑같은 컨설턴트, 똑같은 미디어

그런데 왜 하필 그들만 뭔가 달라 보이는 걸까요?

어째서 마틴 루터 킹이 인권 운동을 이끌 수 있었을까요?

미국에서 인권을 침해당한 사람이

그가 유일했던 것도 아니고,

당시 유명한 연설가가 그뿐이었던 것도 아닌데,

왜 굳이 마틴 루터 킹이었을까요?

그리고 어째서 라이트 형제는 직접 조종할 수 있는

비행기를 발명해 낼 수 있었을까요?

보다 자격이 출중하고, 자금도 풍부한 팀들이

많았을 텐데 말이죠.

그러나 그들은 유인 동력 비행기를 만들지 못했고,

라이트 형제는 승리자가 되었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세계의 모든 훌륭한 리더와 조직은

애플이든, 마틴 루터 킹이든, 라이트 형제든

이들은 전부 생각하고 행동하고 소통했어요.

정확히 똑같은 방식으로 말이죠.

그들의 방식은 분명 다른 사람들과는

완전히 반대였어요.

그리고 그 방식을 제가 정리했죠.

이건 분명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아이디어일 거예요.

전 이걸 골든서클이라 부릅니다.

"왜? 어떻게? 무엇을?"

이 간단한 아이디어가

왜 특정 조직이나 리더들만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지 설명할 겁니다.

지구상 모든 개개인과 조직들은 오직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을 뿐이에요.

100% 다 그래요.

몇몇은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도 알고 있어요.

그러나 아주 소수의 개인이나 조직만

그들이 하는 일을 "왜" 하는지 알고 있어요.

"왜"는 이윤을 뜻하는 게 아니에요.

이윤은 결과죠, 이건 언제나 결과일 뿐이에요.

"왜"라는 건 목적, 이유, 신념이 무엇인지를 뜻하는 거예요.

"왜" 이 조직이 존재해야 하는지,

"왜"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야 하는지 같은 것들 말이죠.

결과적으로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고

소통하는 방식은 

명백하게 밖에서 안으로 향하죠.

우리는 가장 명백한 것에서 시작하고

가장 까다로운 것으로 향하죠.

그러나 영감을 주는 리더나 조직은

전부 다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소통해요.

"안에서 밖으로"

예시를 하나 들려드리죠.

만약 애플이 다른 회사들이랑 똑같다면

아마 애플의 마케팅 메시지는 이런 식일 거예요.

무엇을 : 우리는 훌륭한 컴퓨터를 만듭니다.

어떻게 : 디자인은 아름답게, 사용은 편하게,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었죠.

왜 : 구매하실 건가요?

사고 싶어요?

이게 우리 대부분이 소통하는 방식이에요.

마케팅이나 세일즈가 대부분 이런 식이에요.

이게 바로 대부분이 상호적으로 소통할 때,

사용하는 방식이에요.

우린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 얘기하고,

우리는 우리가 "어떻게" 다르고,

더 나은지 얘기하고,

구매나 의사 표현 같은

특정 행동들에 대해서만 설명하려 하죠.

이런 건 당신에게 영감을 줄 수 없겠죠.

이제 애플의 "진짜" 소통 방식을 알려드릴게요.

왜 : 우리가 하는 모든 것들을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우리가 언제나 혁신을 위해 도전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우리는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어떻게 : 우리는 혁신을 위해 도전하기에

제품의 디자인을 최고로 아름답게 만들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며 사용자 친화적으로 제작하죠.

무엇을 : 우리는 이제 훌륭한 컴퓨터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매하고 싶나요?

확실히 다르죠?

사람들은 당신의 결과물(무엇을)을 구매하는 게 아니라,

당신의 신념 "왜"를 구매하는 거예요.

사람들은 결과가 아니라 신념을 구매한다고요.

바로 이 점 때문에 지금 이곳에 있는 여러분들이

애플의 컴퓨터를 기분 좋게 구매할 수 있는 거예요.

사람들은 "무엇을"이 아니라 "왜"를 구매한다는 걸

꼭 기억하세요.

목표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걸 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게 아니에요.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

진정한 목표는

당신이 믿는 것을 신뢰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죠.

이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