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좋은 글귀 채근담에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

by SPW 2023. 3. 21.
728x90
반응형

저자

채근담에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 1

악귀를 항복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마음을 항복시켜라. 마음이 가라앉으면, 자연스럽게 악귀들이 물러나 순종하게 된다. 횡포함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횡보한 기질을 제어하라. 횡포한 기질이 평온해지면 외부의 어떤 횡포함도 침범하지 못하게 된다. 배우는 사람은 정신을 가다듬어 한곳에 집중해야 한다. 덕을 닦으면서 공적이나 명예에 마음을 두면 반드시 조예가 없게 되고, 책을 읽으면서 시문을 읊조리는 데 흥취를 두면 결국 마음속 깊이 느끼지 못하게 된다. 내가 남에게 베푼 공은 마음에 새겨서는 안 되지만, 내가 남에게 한 잘못은 마음에 새겨 두어야 한다. 남이 내게 베풀어 준 은혜는 잊어서는 안 되지만, 남이 내게 원한을 맺게 한 일은 잊어야 한다.

채근담에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 2

나쁜 일을 하고 나서 남이 알까 두려워하면, 악함 가운데에도 오히려 선을 향한 길이 있는 것이다. 반대로 착한 일을 하고서 남이 알아주기를 급급해하면 그 선행 속에 이미 악의 뿌리가 있는 것이다. 인생의 쓴맛과 단맛을 다 겪어서 이뤄낸 복이야말로 진정으로 오래 지속되는 복이고, 의심과 믿음을 짐작하여 살핀 끝에 이룬 지식이야말로 진정으로 참된 앎이다. 더러운 거름이 있는 땅에는 생물들이 잘 자라되 너무 맑은 물에는 항상 물고기가 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못된 사람을 포용하고 치욕을 참아내는 아량을 가져야 하며, 지나치게 고결한 것을 좋아하고 독단적인 행동을 하려는 지조를 가져서는 안 된다.

채근담에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 3

아직 이루지 못한 일에 대해 하염없이 망상에 빠지는 것은 이미 이룩한 일을 잘 지켜 지속해 나아가는 것만 못하다. 이미 지나간 잘못을 부질없이 후회하는 것은 장래에 일어날 수 있는 잘못을 미리 대비하는 것만 못하다. 한가할 때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으면 바쁠 때 그 덕을 볼 수 있고, 고요할 때 얼빠진 듯 멍청하게 보내지 않으면 일이 많을 때 그 덕을 볼 수 있으며, 남들이 보지 않는 곳에서 자기의 양심을 속이는 일을 하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 앞에서 그 덕을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