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좋은 글귀 자신감 혹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조언 토니 로빈스 Tony Robbins

by SPW 2023. 3. 15.
728x90
반응형

토니 로빈스

자신감 없는 사람들에게 주는 조언

제게 자신감에 대한 많은 질문을 했는데, 자신감이 부족할 수 있냐고요? 아니요, 사명감이 부족한 겁니다. 누군가를 도울 때, 아이가 위험에 처하면, 당장 대책을 생각해 내지만, 자신을 위해서는 그렇게 안되죠. 따라서 타인을 위한 사명감이 필요해요. 또 다른 문제는 '방법'을 알아야 된다고들 생각하는 겁니다.

 

전 그걸 '방법의 독재'라고 불러요. 처음엔 신나서 '이거 할래'라고 말하지만, '해본 적 없는데, 어떻게 하는지 몰라'라는 생각이 바로 올라오죠. 그럼 어떻게 할지에 집중하게 되는데, '어떻게'에서 출발하면 낭패를 봅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도 꿈에 대한 연설을 할 때, 어떻게 이룰지 몰랐어요. 킹 목사는 확신이 없었지만 그의 부인이 몰아붙인 겁니다. 실제 역사는 꽤 흥미롭죠.

 

핵심은 그가 어떻게 꿈을 이룰 것인지 비전을 제시했다는 겁니다. '무엇'을 해야 하고 '왜' 해야 하는지 얘기했어요. 그리고 당신이 '무엇'을 원하고, '왜' 원하는지 안다면 그 강력한 이유가 당신을 늦게까지 깨어있게 하고, 아침 일찍 깨어줄 겁니다. 저마다 이유는 달라요. 현실적 이유나, 자녀가 이유일 수 있어요.

 

누구나 자신을 넘어서는 더 큰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죠. 누군가는 승리하는 걸 즐기고요. '난 이기는 게 좋아, 내 일에 최고가 되는 게 좋아. 그 이하로는 만족하지 않겠어.' 당신의 이유를 찾아야 해요.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강력한 이유가 있을 때, 방법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최고에게 배우기

하지만 방법에서 시작하면, 두려움을 관장하는 뇌가 작동되면서 갈피를 못 잡죠. 저도 90% 어떻게 할지 몰라요. 무엇과 이유만 알고, 시도, 시도, 또 시도하는 거죠. 그리고 최고에게 배워서 속도를 높이죠. 예전엔 1억 달러 회사 여럿과 5억 달러 회사를 운영했는데, 지금은 70억 달러 회사가 됐어요.

 

최고들에게서 배워서 제 투자와 사업에 적용한 겁니다. 세계 최고에게 배우면 되는데 왜 맨땅에 헤딩을 합니까? 최고에게서 0.2Cm의 차별점만 배워도 모든 걸 바꿀 수 있는데 말이죠. 저는 최고로부터 배우는 데 집중하지, '어떻게'에서 출발하지 않아요.

 

저는 '무엇'과 '왜'에서 시작해요. 대다수는 여기서 잘못합니다. 자신감은 행동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스피치는 사람들이 세상에서 두 번째로 가장 두려워하는 겁니다. 당신은 훈련이 돼서 부담스럽지 않다는 걸 알아요. 저도 어렵지 않아요. 백만번은 했으니까. 하지만 전 애초부터 부담이 없었는데 그 이유는, 전 어떻게 강연할지 고민하며 아침에 깨지 않아요.

 

만약 그랬다면 스스로를 잔인하게 비난했겠죠. 전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지 집중해요. 그들이 필요하고, 원하는 것에 말이죠. 어떻게 사람들을 도와줄지에 집중하면 자신감 결핍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핵심

실패하면 방법을 바꾸면 되고,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게 최우선이니까요. 발표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그럼 절대 자신감이 안 생깁니다. 자신감은 행동에서 나옵니다. 신발끈 묶는 게 자신감이죠. 마이클 조던은 공을 천 번은 던져야 쉬었어요. 일주일에 6일간 매일요.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걱정하기보다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집중하세요. 그렇게 되면 두려워하지도 않게 되고 긴장하지도 않게 되죠. 모든 에너지를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쪽으로 집중해 보세요. 많은 변화가 생길 거예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