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글

좋은 글귀 부처님에게 배우는 삶의 지혜와 조언

by SPW 2023. 3. 5.
728x90
반응형

명상

부처님의 지혜 1

우리는 왜 그렇게 쉽게 삶에 지치는가. 늘 행복과 기쁨에 겨워 살 수는 없는 것인가. 우리는 부처의 가르침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부처님은 '삶이란 오직 지금 이 순간, 즉 현재라는 찰나의 시간 속에만 존재한다.'라고 가르치셨다. '과거는 이미 지나쳤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오직 존재하는 것은 현재뿐이다. 당신이 진정으로 살 수 있는 시간은 지금 이 순간뿐이다. 당신이 지금 이 순간을 놓친다면 결국 삶과의 약속을 어기는 셈이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은 쉽게 현재에 머물지 못한다. 우리의 마음이 늘 현재를 떠나 과거나 미래 어딘가를 방황하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의 삶이 힘겨운 까닭은 이렇듯 '현재'를 제대로 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처님의 지혜 2

지금 당신은 아름다운 정원을 걷고 있다, 당신 눈앞엔 꽃과 나무와 잔디가 펼쳐져 있다. 그러나 정원의 아름다움에 취하는 것도 잠시 한 걸음, 두 걸음, 세 걸음을 지나고 나면 당신은 다시 이전의 생각이나 일에 몰두하려고 한다. 세 걸음까지 당신의 몸과 마음은 그곳 정원에 있었지만, 네 걸음부터는 당신은 이미 직장으로 일터로 날아간 것이다. 현재가 아니라 과거나 미래에 마음이 가 있다는 것은 이러한 뜻이다. 당신의 일은 마치 독재자처럼 시간을 온통 지배한다.

부처님의 지혜 3

마음이 현재에 머물 수 있도록 붙잡아주는 수행을 불교에서는 정념이라고 한다. 정념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깨달은 이가 도리 수 있는 여덟 가지 고귀한 수행 길' 가운데 하나다. '념'을 풀여보면 현재를 뜻하는 '금'과 마음을 뜻하는 '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정념의 수행은 마음이 현재에 바르게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수행이다. 깨어 있는 마음, 멀리 달아나지 않는 마음이어야 지금 이 순간 나와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제대로 보고 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깨어 있는 마음은 당신과 당신의 삶을 만날 수 있게 하는 힘인 동시에 당신을 지금 이곳으로 되돌아오게 도와주는 힘이다. 더불어 온유한 힘과 행복한 삶을 선사한다. 이렇듯 매 순간 깨어있는 마음으로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려면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