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 심리, 긍정적 글, 철학

좋은 글귀 권태를 이겨내고 평화로운 시간을 갖자

by SPW 2023. 3. 18.
728x90
반응형

먼저 자신이 평화로워야 다른 사람에게도 평화를 줄 수 있다.

First keep the peace within yourself, then you can also bring peace to others.

평화로운 시간을 가져라

친구가 힘들어할 때 우리는 '걱정할 것 없어. 다 잘 될 거야'라고 진심으로 격려해 준다. 그러나 정작 자신이 힘든 일을 겪을 때도 그런 격려를 믿고 따를 수 있을까. 그렇지 못하다면 아무리 좋은 격려라도 빈말에 지나지 않는다. 문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누구나 살면서 겪는 끊임없는 도전이기도 하다. 그런데 평화로운 마음은 전염성이 강하다. 내가 마음의 평화를 찾으면 이는 절로 나를 사랑하고 아껴 주는 모든 이들에게 전달된다. '조용히 앉아 긴장을 풀고, 마음의 평화를 찾자.'

 

사람들에게 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일러 주지 마라. 무엇을 해야 하는지만 일러 주면 그들은 깜짝 놀랄 독창성을 발휘할 것이다.

Never tell people how to do things. Tell them what to do and they will surprise you with their ingenuity.

독창성

누구나 일을 처리하는 자기만의 방식이 있고 다른 사람들이 거기에 따라 주기를 바란다. 청소할 때 내가 고집하는 방식이 있어 모든 사람들이 나처럼 해 주기를 바란다. 운전할 때는 내가 아는 길만 알려주려고 한다. 이처럼 자기만의 방식과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방식과 생각을 무시하는 것이다. 그것은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과 생각을 발견할 기회조차 놓치게 한다. '다른 사람의 방법을 신뢰해야지. 어쩌면 내 방법보다 더 나을지도 모른다.'

 

권태는 모든 것을 시간 낭비라고 여기는 감정이다. 평온은 그 어느 것도 시간 낭비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상태다.

Boredom is the feeling that everything is a waste of time, serenity, that nothing is.

권태

모든 것은 태도에 달려 있다. 아무 할 일 없는 시간이 생겼다고 해보자. 이 시간을 방에서 어슬렁거리거나, 텔레비전을 보거나, 잡지를 뒤적이다 끝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빈둥대다가 친구들은 뭘 하고 있을까 궁금해지기도 하고, 빈둥거리는 게 싫증 나 이 시간이 빨리 지나갔으면 하기도 한다. 그런데 그 시간을 내게 온 소중한 선물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떨까. 책임이 없으면 계획도 없다. 커피 향기를 음미하고, 산책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그 무엇이라도 바빠서 하지 못했던 일을 하며 그 시간을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권태에 빠질까 두려워 바쁘게 지낼 필요는 없다. 매 시간을 나를 충전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