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 심리, 긍정적 글, 철학

좋은 글귀 철학자 명언

by SPW 2023. 1. 29.
728x90
반응형

매일매일 좋은 글귀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가볍게 동기부여 명언들을 한 번씩 봐주시고, 좋은 에너지 받으시기 바랍니다. 

만족이라는 사치

지금은 향락주의자 또는 쾌락주의자라는 잘못된 의미로만 사용되는 '에피큐리언 (Epicurean)'이라는 용어가 있다. 그 어원이 된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 (Epicouros)'는 삶에 있어 쾌락을 추구했다. 그리하여 도달한 정점이 만족이라는 이름의 사치였다. 그러나 그 사치를 누리는 데 필요한 것은 그리 많지 않았다. 아담한 정원, 그곳에 심어진 몇 그루의 무학과, 여기에 약간의 치즈와 서너 명의 친구만 있으면 충분했다. 그것만으로 그는 충분히 사치스럽게 살 수 있었다.

 

하루를 시작하며 생각해야 할 것

오늘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싶다면, 잠에서 깨었을 때 오늘 하루 동안 적어도 한 사람에게, 적어도 하나의 기쁨을 선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하라. 그 기쁨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그리고 어떻게든 그 바람이 실현되도록 노력하며 하루를 보내라. 많은 사람들이 이 습관을 가지게 되면 자신만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소망보다 훨씬 빨리 세상을 바꿔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이들이 기뻐할 수 있는 기쁨을

우리의 기쁨은 다른 이들에게 힘이 되는가, 우리의 기쁨이 타인의 원망과 슬픔을 한층 배가시키거나 모욕을 안겨주고 있지는 않는가, 우리는 정말 기뻐해야 할 것을 기뻐하고 있는가, 타인의 불행과 재앙을 기뻐하고 있지는 않은가, 복수심과 경멸 차별의 마음을 만족시키는 기쁨은 아닌가.

 

- 프리드리히 니체 -

썸네일

728x90
반응형